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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산업전망, 자동차

aeast 2023. 2. 4.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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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증권 송선재 파트장 | Best Analyst 초청 2023 산업전망세미나

현대차와 모비스의 저평가는 계속 될까?

금년에도 현대차의 실적은 양호할 것임

현대차의 실적이 모비스에 얼마나 반영될 것인가?

전기차에서의 경쟁력과 성과가 가장 중요한 펀더멘털

 

 

 

 

핵심 아이디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던 비정상적 상황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의 실적 우려가 주가 제약 중이며,

장기적으로는 공급이 수요를 초과할 것이나, 그 속도가 문제

  • 팬데믹 기간 중 공급 축소로 인한 대기 수요가 있으므로 극단적인 수요 감소는 없을 것 : 일상적인 판매증가 (글로벌 5%) 기대
  • ASP도 유지 : 대기 수요, 전기차의 높은 판가
  • 22년 높아진 원재료비 부담도 완화 기대

23년 실적 전망

완성차는 이익 감소 VS 부품사는 이익 증가

주가 전망

  • 이미 숙성된 시장이므로 시장점유율이 주가를 결정하는 펀더멘털
  • 현대차의 경우, 최근의 점유율 상승이 주가에 반영되지 않은 상황
  • 이익 모멘텀 둔화가 주가 상승을 제약
  • 펀더멘털 상승 vs 이익 모멘텀 둔화로 인해 박스권 전망 : 낮은 가격에 사서 상승시 매도 전략
  • 재평가 트리거 : EV 점유율 상승, IRA 대응, 자율주행 기술 내재화

주요업체 관전 포인트

  • 현대차 : 아이오닉 6 해외시장 판매, 미국 전기차 공장 운영시기 단축
  • 기아차 : EV9 (대형 전기 SUV) 양산, 장기적으로는 PBV 준비 상황 (25년 개시 예상)
  • 현대모비스 : 전동화 부문의 BEP 통과 시점, 생산전문 계열사 운영 개시에 따른 우려 불식
  • HL만도 : 글로벌 고객 다각화, IDB 등 차세대 제품 성장
  • 현대위아 : 러시아 엔진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적자 : 러시아 상황 변경시 수혜주
  • 현대글로비스 : 해운업황 악화

TOP PICK

현대모비스

  • 증익 구간 돌입 : 현대/기아 생산 증가와 비용 감소 : A/S부문 마진 회복
  • 전동화 고성장 지속, BEP 돌파 시 재평가 트리거
  • 동종업계 내 가장 저평가 : PER 6.x, PBR 0.5

HL만도

  • 근거는 명확함 : 현대/기아차 밸류체인에서 벗어나 고객 다변화로 성장 가능성
  • PER 10.x, PBR 1.0으로 동종업계내 높은 수준이나, 프리미엄 근거 확보

- 현대/기아차 비중을 50%로 줄이고 고성장 고객군 확보

- 수주잔고 50조원 이상 확보

- 신규 수주 전장화 부품군 비중 70% 초과

현대자동차

  • 제품 경쟁력 상승으로 주요시장 점유율 상승
  • 아이오닉6 투입 후 전기차 판매비중 상승 지속 기대
  • 배당 증가 등 주주환원정책 기대
  • 장기적으로는 미래사업 실현이 재평가 트리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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